Review

[캠핑장비] 20년도 넘은 코베아 골동품 랜턴

2012/10/11

지난번 부모님댁 창고털이하면서 나왔던 코베아 골동품 랜턴.
오늘 드디어 심지를 사서 점화 테스트까지 완료했다. 작동은 정말 잘 된다.

심지는 소등심지 구입.
2천원짜리 소등심지 구입하려고 택배 주문하긴 아까워서 퇴근길에 에어마운틴에 들러서 구입했다.
정확한 사이즈를 몰라서 소등심지를 사야 할지, 중등심지를 사야 할지 고민하다가 겨우 결정, 다행히 잘 맞는다.

유리를 자세히 보면 지금도 코베아에서 사용하고 있는 SUPRAX 유리가 껴져있다.
코베아가 오래된 기업인 만큼 독일의 SUPRAX도 정말 오래되고 유명한 기업인 것 같다.

그리고 유리 하단에 보면 Made in West Germany라고 되어 있다.
이 제품이 만들어 진 게 1989년 7월이니까 당시에는 아직 동독과 서독으로 나눠져 있을 때였겠지.
아무튼 이 유리가 지금 코베아 제품에서도 사용되고 탑앤탑 제품에서도 사용되는걸 보면 정말 좋은 제품인 것 같다.

전용 케이스도 있다.
탑앤탑과 비교하면 반도 안되는 정말 작은 사이즈지만 나름 전용케이스까지 갖추고 있어 이동시에 안전하다.
케이스를 보면 아래쪽에도 스펀지, 윗쪽 뚜껑 부분에도 스펀지로 막혀 있어서 충격을 완화시켜준다.

제품명은 Mini Lamp LX-180.
무게 420g에 가스소비량은 시간당 30g밖에 되지 않는다.
220g 길쭉이 부탄가스를 기준으로 하면 7시간 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스소모량이다.
진짜 이렇게 오래 쓸 수 있는지는 다음 캠핑 때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다.

당시의 코베아는 대웅물산 소속이었나보다.
지금도 대웅물산이라는 기업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정말 골동품 느낌이 물씬 풍겨진다.

20년이라는 긴 세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 세월을 잘 견뎌준 랜턴한테 고마운데..
문제는 요넘이 똑딱이 부분이 고장나서 점화는 수동으로 해야 한다는 것.
코베아 A/S센터에 문의했더니 20년된 제품은 수리가 안된다고 한다.
뭐 어떤 제품인지, 어디가 문제인지 들으려 하지도 않고 너무 오래된 제품은 부품재고가 없어서 수리가 안된다?

코베아 A/S가 엉망이고 불친절하다는 소리는 많이 들었지만 오늘 내가 겪어보니 사실이었다.
지금까지 구입했던 건 어쩔 수 없고 앞으로 가능하면 코베아 물건은 사지 말아야지.
똑딱이는 내가 직접 수리하든지  해야겠다. 코베아 메롱~@!

 

You Might Also Like

5 Comments

  • Reply 백승화 2013/03/11 at 9:57 AM

    어제 부모님 집에서 저도 같은 랜턴을 발견하여 검색중에 블로그에 오게 되었네요

    너무 반갑습니다 ^^

    저도 바로 사용 Test 해보니 잘 되던군요 케이스가 없어서 깡통 찾고 있습니다 ㅋㅋ

    • Reply 차도리 2013/03/11 at 3:47 PM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케이스는 깡통 찾으시더라도 제품이 깨지지 않도록 쿠션이 될만한 것들을 잘 채워주셔야 할거에요.

      그리고.. 제품이 작지만 정말 불도 잘 들어오고 좋습니다. ^^

      • Reply 백승화 2013/03/12 at 10:53 AM

        네 쿠션으로 보호 해야 할듯 하네요

        똑딱이 부분이 고장나셨는데 보통 가스렌지 똑딱이랑 크기가 비슷해서 똑딱이 구하시면 교체해서 사용도 가능 할 것 같네요 ^^

        • Reply 차도리 2013/03/12 at 4:11 PM

          네. 제가 직접해도 될 것 같긴 한데, 코베아에서 해 주면 더 좋잖아요.
          자사 제품이고, 지금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의 똑딱이와 호환이 가능할 것 같아 수리도 가능할 듯 싶은데 제품을 보지도 않고 딱 잘라 AS 안된다고 하는 그 태도 자체가 참 마음에 안듭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코베아 제품 구입 안하고 있어요.

  • Reply 황규식 2023/06/12 at 1:30 PM

    저도 오래전 부터 사용해오던 같은제품인데 관리 부실로 밀크색 유리가 금이 가더니 일부가 떨어져나가 그것만 보면 마음이 공허합니다.
    오늘 위에 모델(반자동점화)후에 나온 제품을 어느분이 당근에 올리시어 제가 받았습니다. 많은 애착이 가시는 물건 이었을터 인데 보내주셨습니다.
    이거는 관리를 잘하여 오래오래 쓸랍니다.
    케이스가 없으신 백승화님 다이소에 가시면 보관하기 좋은통이 있읍니다. 잘 활용해 보세요!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