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 Sense

여행중에 여권 재발급 받기 (캐나다 토론토 총영사관)

2020/09/08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에서 여권 재발급 받기

이번에 캐나다에 있을 때 여권을 재발급 받았다.
워크퍼밋도 아니고, 학생비자도 아닌, 일반 eTA비자를 가진 사람도 여권을 재발급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결론은 가능하다는 것.
별도의 비자를 받지 않고 체류중인 사람이라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에 방문하여 기존 여권을 반납하고 새로운 여권을 재발급 받을 수 있다.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관 민원실 입구

토론토에 위치한 대한민국 총영사관.
이곳에 방문하면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다.

주소: 555 Avenue Rd, Toronto, ON M4V 2J7, Canada
전화번호: 416-920-3809

별도의 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총영사관 주변에 있는 골목에 알아서 잘 주차를 해야 한다. 무료 주차 시간은 딱 1시간이지만, 실제 업무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총영사관에 방문하기 전에 예약은 필수다.
원래는 별도 예약없이 방문해도 됐었지만, 2020년 8월 10일부터 예약제로 변경이 되었다.
예약은 24시간 전까지만 할 수 있고, 24시간 내에는 취소/수정도 되지 않으니 신중하게 예약을 할 필요가 있다.
예약을 하고 방문하지 않을 경우 영사관으로부터 경고 메일이 오게 된다. (노쇼를 자주하게 될 경우 영사관에서 직권으로 예약을 취소하게 된다고 한다.)

여권 재발급 / 신규발급 신청서류

여권 신청 / 여권 재발급 서류

예약 시간에 맞춰 총영사관에 도착하면 여권신청 서류를 준비하면 된다.
여권 재발급 관련 준비서류는 아래와 같다.

  1. 여권발급신청서 (총영사관 비치)
  2. 여권사본 (제일 첫 페이지, 총영사관에 있는 복사기로 복사 가능)
  3. 체류자격 입증자료 1매 (비자 사본을 제출하면 되고, 일반 Visitor의 경우 eTA제출)
  4. 사진1매 (예쁘게 찍힌 사진 가져가면 되고, 없어도 총영사관에서 무료로 촬영이 가능하다.)
  5. (옵션) DHL 영수증 (보통은 3주 정도 걸리지만 1주만에 받고 싶으면 DHL에서 결제를 하고 영수증을 제출하면 된다.)
  6. (옵션) 우편수령신청서 (재발급된 여권 수령을 총영사관에서 해도 되지만, 우편으로도 받아볼 수 있다.)




여권신청 접수증

여권 재발급 신청 접수증

여권 재발급 신청을 마치고 받은 접수증.

여권발급 비용은 68.9불인데 신용카드로 계산은 할 수 없고 Debit Card나 현금만 가능하다. 나는 Debit Card가 없어서 현금으로 계산을 했다.
별도로 영수증을 달라고 하니까 접수증에 금액이 다 적혀 있으니 이걸 영수증 대용으로 쓰라고 한다.




여권 재발급 신청할 때 사용한 우편봉투
여권 재발급 결과

짜잔!
약 10일만에 도착한 새로운 여권.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할 때 기존 여권을 반납해야 하는데, 기존 여권은 ‘VOID’라는 표시가 박힌 채 새로운 여권과 같이 배달되어 온다.

기존 여권 유효기간은 2020년 11월이었는데 새로운 여권의 유효기간은 2030년 8월!
2030년이 언제 올 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아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어쨌든 이번에 배운 사실은 여행중에도 총영사관을 이용하면 해외에서 여권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여권 유효기간에 여유를 가지고 여행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불가피하게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가 되어갈 때에는 해당국의 총영사관을 이용하면 되겠다.




You Might Also Like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