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반디통신에서 새로 나온 와이파이 스마트스위치를 설치해 보았다.
반디통신은 이미 IoT 관련해서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에게는 유명한 회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전등을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이미 출시했던 회사.
하지만 사용을 하면서 몇 가지 불편했던 점들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런 부분들을 개선한 신제품이 나왔다.
일명 와이파이 스위치.
그 동안 IoT기기를 이용한 별도의 통신장치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가정내에 설치되어 있는 기존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온 것이다.
SKT 스마트홈 박스 구성
SKT 스마트홈 와이파이 스위치의 구성품들이다.
본체를 비롯해 사용설명서, 스위치 고정을 위한 나사와 노이즈 필터가 포함되어 있다.
내가 선택한 제품은 2구 제품이기 때문에 버튼이 두 개가 보인다.
스마트 스위치는 1구부터 3구까지 원하는데로 고를 수가 있고, 제품을 한 번 구입하고 나면 커버만 교체해서 1~3구 중에 원하는 제품으로 바꿀 수 있다.
기본적으로 본체는 3구까지 모두 지원하고, 커버만 1~3구로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 방식이다.
혹시라도 나중에 이사를 간다거나 할 때 스위치를 새로 구입할 필요 없이 커버만 새로 구입하면 될 수 있도록 고려해 놓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본체의 아랫부분 모습이다.
스위치 본체 안에는 와이파이 통신이 가능한 통신모듈을 비롯해 모든 부품들이 장착되어 있고, 하단에 전원 코드 연결구멍이 위치해 있다.
함께 동봉되어 있는 부품중에 노이즈필터라는 부품이 있는데, 이 부품은 스마트 스위치를 설치한 후에 전등에서 깜빡거림이 있을 때 해결할 수 있도록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이다.
제대로된 전등이라면 기본적인 노이즈필터 기능이 작동되기 때문에 별도의 노이즈 필터가 필요 없지만 저가형 전등의 경우 전등에서 잔광이나 깜빡거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럴 때 노이즈필터를 추가로 설치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스마트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SKT 스마트홈 스위치 설치방법
사실 매뉴얼만 잘 따라서 한다면 스마트홈 설치방법은 절대 어렵지 않다.
- 설치 도구 준비하기
- 누전차단기(두꺼비집) 내리기
- 스위치 커버/본체 해체하기
- 전선 분리하기
- 스마트 스위치에 기존 전선 연결하기
- 벽에 부착하기
순서 대로만 잘 따라서 스마트 스위치를 설치해 주면 누구나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다.
1. 스마트 스위치 커버 미리 벗겨놓기
일단 와이파이 스마트스위치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십자 드라이버 1개, 일자 드라이버 1개가 필요하다.
매뉴얼에는 니퍼와 펜치가 필요하다고 적혀 있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고, 혹시라도 전원선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하게 되는 도구들이다.
십자/일자 드라이버 각 1개씩만 준비하고 설치를 시작하면 된다.
일단 새로 구입한 스마트스위치의 커버를 벗겨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어차피 커버 안쪽에 있는 구멍에 있는 홈에 나사를 고정해서 스위치를 설치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2. 두꺼비집 내리기
와이파이 스마트 스위치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필수로 해야 하는 작업이 있으니, 바로 두꺼비집을 내리는 것이다.
두꺼비집을 내리고 나서 전등 스위치를 켰을 때 불이 안켜지는 것 까지 제대로 확인한 후에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전기와 관련된 작업이다보니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기존 스위치 커버 벗겨내기
스마트 스위치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스위치를 먼저 제거해야 한다.
대부분의 전등 스위치들은 하단부에 홈이 있어서 그 홈에 일자 드라이버를 끼워넣고 살짝 뒤로 제껴주면 스위치 커버를 쉽게 벗겨낼 수 있다.
커버를 벗기고 나면 스위치 상단/하단 부분에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나사를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풀어 주면 기존의 스위치가 벽면에서 제거되는 것이다.
4. 전원 케이블 분리 후 스마트 스위치에 연결해 주기
기존의 전등 스위치에서 전선을 먼저 분리해 준 후에 정해진 위치에 전선을 다시 꼽아주면 거의 모든 설치가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이 때 전선이 구분이 잘 안될 수도 있으니 동봉되어 있는 스티커를 이용해서 전선을 잘 구분해 놓은 후 작업을 진행하면 훨씬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5. 나사 고정 후 커버 씌워주면 끝~!
전원선을 모두 연결했으니 이제는 스마트스위치를 벽면에 고정하고 커버를 덮어주기만 하면 끝이다.
아.. 물론 두꺼비집에서 누전차단 스위치를 다시 On으로 바꿔줘야 진짜 끝.
누전차단기까지 다시 올려주고 나면 스위치에 녹색 불이 들어오면서 설치가 완료된다.
이제 스마트스위치의 버튼을 눌러서 전등이 잘 켜지고 꺼지는 지만 확인하면 된다.
다행히 설명서대로 잘 따라 했기 때문인지 아무런 문제없이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제 SKT 스마트홈 어플을 설치하고 제대로 스마트 스위치의 편리함을 즐길 일만 남았다.
스마트폰으로 전등을 껐다 켰다 할 수 있고, 심지어 인공지능스피커 누구를 이용해서 음성으로도 전등을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스마트 스위치!
약 1주일 정도 사용해 보고 스마트스위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봐야겠다.
* 본 포스팅은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7 Comments
혹시 이 제품 구입은 어디서 하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아무리 찾아봐도…브릿지를 써야 하는 제품밖에 안나와서요..
안녕하세요.
본문 마지막에 적혀 있듯이 본 포스팅은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제가 알기로 아직 판매는 시작하기 전으로 알고 있으며,
2월 말까지 펀딩을 통해 제품 구입이 가능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펀딩 사이트 주소: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6272)
향후 3월 말 이후에 오픈몰을 통해 구입 가능하실 것으로 예상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반디쪽으로 문의주시는게 더욱 정확할 것 같아요.
넵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리뷰 하신 거 잘 보고 갑니다 그런데 전자파가 많이 나올까 봐 걱정인데 혹시 본 제품이 있으시고 후에 머리 아프거나 그러진 않았나요? 저가 왜 우려하냐면 skt에서 iot 플러그가 나왔는데 전자파가 진짜 많이 나와서 저건 아닌 거 같다고 생각이 들었고 이 제품도 skt랑 관련이 되어있길래요. 전자파 실험했다는 사이트는 여기 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kimjmin1_1/221450430811
전혀 머리아픈 증상은 없었습니다.
제조사가 일단 다르기도 하고, 상당부분 벽 안쪽으로 제품이 매립되다보니 전자파랑 크게 상관 없는것 같기도 하고요.
저는 스마트 스위치 브릿지 타입을 3월초 구매 사용중에 있습니다. (6개)
그런데 네트워크 끊어짐 현상이 너무 잦은데 블로거 님의 wifi버전은 괜찮으신지요?
1개만 그러면 스위치 문제라고 보겠지만 6개가 다그러니 네트워크를 다시 잡아보라는데
공유기 까지 바꾸어도 그러네요 너무 자주 끊어져서 외부 컨트롤은 할 수 없습니다.
세일하길래 샀더니 바로 와이파이 버전이 나오고 저는 완전 스트레스인데 어떠신가요?
글쎄요.
저는 하나만 쓰고 있어서 그런지 특별히 끊어짐 현상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브릿지도 바꿔 보신건가요? 제가 보기에는 브릿지랑 와이파이 와의 연결이 문제인것 같습니다만.
암튼 저는 특별한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