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자전거를 지키기 위해서 자전거 자물쇠를 많이 사용하곤 한다.
자전거 도난방지 잠금장치는 열쇠타입도 있고, 번호타입도 있고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제품도 나오고 있다.
각각의 타입마다 장단점이 있는 편이다.
번호타입은 따로 키를 챙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긴 하지만 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반면 열쇠타입은 자전거열쇠를 매번 챙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번호 노출같은거에는 신경쓸 필요가 없다.
그리고 요즘 나오고 있는 스마트폰 제어방식의 자전거 도난방지 장치는 편리하긴 하지만 스마트폰이 꼭 있어야 하고 가격이 다소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어떤 타입이든지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기에 제일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되겠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락산 자전거열쇠다.
제품 모델명은 L-4175로, 75cm의 길이라는 것을 포장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락손? 락산?
LOXON이라는 영단어를 어떻게 읽어야 할 지 조금 고민이 되긴 하지만 판매처에는 제품명이 ‘락산’ 이라고 되어 있다.
다양한 자전거 자물쇠 타입중에서 열쇠로 여는 방식의 제품이다.
겉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안쪽으로는 강철 체인으로 이뤄져 있다.
5mm두께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용 뺀지와 같은 공구로는 쉽게 끊을 수 없다.
제조국은 중국.
Made in China라는 스티커가 열쇠 잠금장치 부분에 붙어 있다.
중국산 치고 마감이 참 깔끔한 편이다. 요즘은 중국산도 제품이 참 잘 나오는 듯.
자전거 자물쇠를 고정하는 부분은 후크같이 되어 있다.
후크 부분이 들어간 상태에서 열쇠를 돌리면 고정이 되어 자물쇠가 열리지 않게 된다.
자전거를 전봇대에 묶어 놓은 모습이다.
체인 자체가 강철로 되어 있어 제법 묵직해 보인다.
길이는 75cm이기 때문에 아주 긴 편은 아니지만 가로등에 묶는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
자전거를 묶어 놓을 때 탑튜브 부분만 가로등과 묶어도 되긴 하지만 휠 도난에 대한 걱정 때문에 휠도 함께 묶어놓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탑튜브만 가로등에 고정할 때에는 조금 넉넉한 편이었지만 휠까지 함께 묶으려니 약간 꽉 끼는 느낌이다.
앞 휠은 정말 순식간에 도난당할 수 있으니 휠과 자전거 프레임을 함께 자전거자물쇠로 묶어주는 것이 도난방지에 차원에서 좋다고 생각한다.
아참, 락산 자전거열쇠가 강철체인으로 되어 있으면서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강철체인이 검정색 원단으로 감싸져 있기 때문이다.
두툼한 강철 체인만으로 된 자전거자물쇠도 시중에 많이 판매한다.
눈으로 보기에는 강철이 바로 눈에 보이니까 조금이라도 더 든든해 보이긴 하겠지만, 내 소중한 자전거에 흠집을 유발할 수 있다.
강철체인 겉부분을 특수원단으로 둘러싸 놓으면서 크게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겠다.
1. 강철체인 자체의 녹 발생을 억제
2. 강철체인과 자전거 프레임이 직접 닿지 않아 자전거의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보호
이러나 저러나 강철만으로 된 자전거 자물쇠보다는 별도의 커버를 씌워 놓아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사실 강철체인이라고 하긴 하지만 락산 자전거자물쇠라고 해서 절단기로 끊어지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다만 조금이라도 더 두껍기 때문에 쉽게 잘리지 않고, 그만큼 도난방지 잠금장치의 역할을 충실하게 해 줄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소중한 내 자전거. 집안에 두면 제일 좋겠지만 여의치 않아 밖에 두는 경우가 많다.
튼튼한 자전거자물쇠를 이용해 조금이라도 더 안전하게 내 자전거를 지켜주자.
↑ 자전거용품 쇼핑몰 바이크라인 홈페이지(http://www.bikeline.co.kr) 바로가기 ↑
2 Comments
네 다음 절단기 한방컷 ^^
ㅋ 절단기로 어차피 다 잘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