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갤럭시 S6가 마시멜로를 먹었다.
마시멜로 업데이트는 갤럭시 S6뿐만 아니라 S6 edge까지 적용이 되면서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OS를 많은 사람들이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OS라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문제점들을 상당부분 개선하는 관점에서 봤을 때 긍정적인 부분이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마시멜로 업데이트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바로 지문인식 부분이다.
손가락만 가져다 대면 순식간에 지문인식이 완료되는데, 기존 롤리팝 버젼에서의 지문인식과 비교했을 때 훨씬 빠른 인식으로 사용편의성을 더욱 늘려주었다.
물론 지문인식 이외에도 빠릿빠릿한 느낌이 예전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이렇게 좋은 갤럭시 S6의 마시멜로 업데이트, 과연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
가장 큰 문제점은 급속충전 기능이 꺼져버렸다는 것이다.
마시멜로 업데이트를 끝마치고 나서 이상하게 배터리를 충전할 때 발열이 잘 느껴지지 않았다.
아무리 소프트웨어적으로 안정적인 코딩이 되었다고 해도 배터리 충전은 하드웨어적인 부분인데 예전과 달리 발열이 거의 없다는 것은 조금 이상했다.
그러던 찰나, 급속충전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원래 급속충전 기능이 작동할 때에는 스마트 고속충전이라는 문구가 뜨는데, 그냥 유선 충전중이라는 문구만 뜨고 있었다.)
그래서 배터리 설정내역을 한 번 뒤져보기로 한다.
배터리 설정화면으로 가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으로 먼저 들어가야 하고, 다양한 환경설정 메뉴중에서 배터리 설정은 가장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다.
설정 화면에서 가장 하단부에 있는 ‘배터리’ 메뉴로 들어간다.
모든 디바이스가 그런 건 아닐테지만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마시멜로 업데이트 후 ‘고속 유선 충전’ 기능이 꺼진 상태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고속 유선충전은 스마트 고속 충전이라고도 불리는데, 일반 충전방식 대비 더욱 빠르게 충전이 가능한 기능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 기능이 꺼져 있으니 충전시간도 더 오래 걸리는 것처럼 느껴지게 된 것이다.
물론 충전이 더 빨리 되는 만큼 발열이 더욱 심할 수 있고, 그로인해 디바이스 온도가 더욱 높이 올라갈 수 있다.
디바이스 온도가 너무 많이 올라가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에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부터 하게 된다.
아마도 그런 여러 컴플레인들로 인해 이번 마시멜로 업데이트 때 급속충전 기능을 기본으로 꺼놓고 업데이트를 제공한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든다.
원래 ‘유선 충전’ 이라고 써 있는 저 자리에는 ‘스마트 고속 충전’ 이라는 문구가 떠 있어야 하는데, 고속충전 기능이 꺼진 상태에서는 일반적인 충전기능만 작동하게 된다.
갤럭시 S6의 가장 큰 매력중에 하나가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급속충전 전용 충전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급속충전 설정이 꺼져있으면 급속충전이 안되는 상황.
조금은 아이러니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말고 고속 유선충전기능을 On시켜주기만 하면 된다.
기존에 꺼져 있던 기능을 켜 주면 회색 동그라미가 파란색(하늘색)으로 바뀌면서 고속 유선 충전기능이 작동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메뉴 설정 하나 바꿔주기만 하면 급속충전 기능이 켜지는 것이다.
후훗, 아무런 문제없이 이제 다시 급속충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급속충전을 하다보면 일반적인 충전방식보다는 열이 조금 더 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뜨거워서 만지지도 못할 정도가 아니라면 제품에는 별 영향은 없다고 봐도 좋다.
이왕이면 갤럭시 S6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제대로 활용해 주기 위해서 급속충전설정은 꼭 켜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된다.
어찌보면 굉장히 간단한 내용이지만, 고속충전 설정 관련 이슈는 이번에 갤럭시 S6 마시멜로 업데이트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내용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환경설정-배터리-고속충전기-고속 유선충전
크게 어렵지 않은 설정의 변경만으로도 더욱 빠른 충전속도를 즐길 수 있다.
마시멜로 업데이트 전보다 업데이트 후에 충전속도가 더 느려졌다고 생각이 들면 바로 고속 유선충전 기능이 켜져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될 것 같다.
(다만 충전기가 꼽혀 있는 상태에서는 급속충전기능을 켜고 끌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작업은 충전기를 꼽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
마시멜로 업데이트 이후 갤럭시 S6의 충전속도가 느려졌다면, 지금 당장 ‘배터리’ 메뉴를 확인해 보자.
11 Comments
마시멜로 구워먹고 싶어지네요.. 냠냠~!!
다음에 캠핑갈때 같이구워먹어요.
마시멜로는 릭소님이 챙겨오셔요~~
정말 궁금했엇는대 감사합니다
네 도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유선충전 고속충전 남은 시간이 똑같이 15분이네요ㅜㅜ
남은 충전시간이 15분이면 사실상 거의 충전이 다 되어 있는상태네요.
고속충전은 배터리 잔량이 거의 0에 가까울때 빛을 발합니다.
배터리 잔량 50프로 부근까지는 고속충전이 압도적으로 빨리 충전되고요, 그 이후에는 고속충전과 일반충전의 충전속도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그걸로 바꿔도 느리게 충전중 이라고 뜨는데 어떻게하죠?
이런현상이 업데이트 하시고나서부터 나타난 현상인가요?
충전기자체가 급속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여야만 급속충전이 가능합니다.
설정을변경하고 충전기 꼽아도 급속이아닌 유선충전되있는건 왜일까요?
저도ㅠㅠ
아 고장난줄알았었는데 감사합니다 어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