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스포츠에서 ‘친절한 MAP’이라는 앱이 나왔다.
아웃도어, 특히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정도 관심가져보면 좋을만한 그런 앱.
이 앱을 통해서 근처 맛집도 찾을 수 있고 식수대나 화장실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기에 사실상 등산하는 사람들을 위한 앱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캠핑이나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주변 맛집을 소개해 주기 때문에 나름 도움이 될만한 그런 앱이라고 보면 된다.
[space height=”150″]
위의 이미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때 볼 수 있는 화면들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코오롱스포츠’ 만으로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정확한 앱 이름은 ‘코오롱스포츠의 친절한 MAP’이다.
다소 이름이 길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길이.. 아마도 사람들 사이에서는 ‘친절한 MAP’으로 불려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용량도 4M가 채 되지 않아 가벼운 편이고, ‘코오롱스포츠의 친절한 MAP’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용 다운로드
– 애플 앱스토어용 다운로드
[space height=”150″]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볼 수 있는 화면들이다.
메인화면 속에 세 가지 아이콘이 있는데, 주변 약수터와 주변맛집, 그리고 주변 화장실을 검색할 수 있다.
GPS를 통한 현재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에 있는 식수대, 맛집, 화장실을 찾아서 보여주는 기능인 것이다.
그런데 이게 전부가 아니다.
메인화면에서 아랫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지도검색기능, 그리고 테마라운지, 아웃도어TIP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산행을 하면서 주변약수터와 화장실, 맛집 등을 찾는 것은 기본 기능이고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space height=”150″]
사실상 주변 식수대 기능과 주변 화장실 기능은 등산할 때만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내가 이 앱을 실행시켜본 수원쪽에는 아직 정보가 많이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아마도 아직은 앱 출시 초기이기 때문에 유명한 산들 위주로 정보가 업데이트 되어 있는듯 싶다.
설악산이라든지 지리산 같이 유명한 산들은 어느 정도 정보가 많이 입력되어 있으리라 생각한다.
[space height=”150″]
내가 메인화면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기능은 바로 ‘주변 맛집’을 찾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꼭 등산객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등산객들이 추천하는 주변 맛집을 금방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법 괜찮은 기능이다.
사실 등산객들은 숨겨진 맛집을 많이 알고 있다. 조금은 허름하지만 진짜 맛집, 블로그를 통해 광고를 하는 그런 맛집이 아닌 등산객들만이 알고 있는 숨겨진 맛집을 ‘코오롱스포츠의 친절한 MAP’을 통해 알 수 있다는 점이 나는 제일 마음에 들었다.
[space height=”150″]
현재 위치에서 앱에서 추천하는 그곳까지의 거리를 쉽게 알 수 있고 목적지까지 걸리는 시간도 확인이 가능하다.
그런데 9.9km를 54분만에?? 차로 가는 시간을 기준으로 한 것인지, 걸어서 가는 시간을 기준으로 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시간을 표시하는 부분에 대한 로직은 조금 수정이 필요할 것 같다.
이 앱의 취지를 생각했을 때, 걸어가는 시간으로 계산해서 약 4km/h 정도로 수정하는 건 어떨까 생각한다.
추천맛집을 눌러보면 메뉴판도 확인이 가능하고 전화번호와 함께 정확한 주소까지 나오기 때문에 더욱 손쉽게 맛집을 찾아갈 수 있다.
그리고 공유하는 기능까지 있어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는 물론이고 카카오톡 공유기능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일행에게 맛집정보를 전해줄 때 카카오톡 공유기능은 제법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space height=”150″]
이제 홈 메뉴를 떠나서 아랫부분에 있는 다른 메뉴들도 살펴본다.
제일 먼저 확인한 메뉴는 지도검색 메뉴.
이 메뉴는 GPS를 기반으로 한 내 주변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전도가 나와서 본인이 원하는 지역의 정보들을 조금씩 확대해 가면서 확인할 수가 있다.
대한민국에 산이 정말 많은데 아직은 산에 대한 정보가 그리 많이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은 점은 약간 아쉽다.
[space height=”150″]
테마라운지는 각종 축제와 체험, 그리고 코오롱스포츠 매장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국의 코오롱스포츠 매장에서 해당 정보들을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지역마다 숨겨진 축제라든지 체험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광양점이랑 울산동구점 사장님들께서 초반에 정말 열심히 활동해 주시는 것 같다.
그리고 코오롱스포츠 매장정보는 매장 점주분이 직접 올리시는 것 같은데, 조금 중구난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사에서 특정 포맷을 정해주고 디자인을 통일시켜서 매장소개를 올리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space height=”150″]
홈 메뉴에서의 ‘주변맛집’ 다음으로 이 앱에서 마음에 들었던 메뉴는 바로 ‘아웃도어 TIP’이다.
말 그대로 아웃도어 생활을 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TIP들을 정리해 놓은 메뉴로 아웃도어 라이프에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이 많이 들어 있다.
[space height=”150″]
특히 응급생활 가이드는 아웃도어 활동을 하면서 맞이할 수 있는 상황들에 따른 대처법이 잘 정리가 되어 있는 편인데,
벌에 쏘인다든지 쥐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 지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space height=”150″]
현재는 ‘스마트등산교실’과 ‘응급상황 가이드’만 이용이 가능하다.
스마트 캠핑교실이라든지 기타 팁들은 추후에 정식 오픈이 될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등산보다는 캠핑쪽 강좌들이 어떤 강좌가 등록이 될 지 기대가 된다.
추후에 메뉴가 추가되더라도 ‘준비중 입니다’ 라는 메세지가 뜨도록 해 놓은 것은 좀 아닌 것 같다.
코오롱스포츠같은 대기업이 만든 앱 치고는 크게 아쉬운 부분이다.
어차피 ‘스마트 캠핑교실’이라는 메뉴버튼이 없다고 해서 앱 유저들이 알 수 있는 부분도 아닌데, 괜한 버튼을 만들어 놓아서 아쉬움을 만들어 내는 것은 좀 아닌 듯 하다.
아무쪼록 빠른 시일내에 준비중인 메뉴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space height=”150″]
전체적인 앱 리뷰는 여기까지.
마침 지금 ‘코오롱스포츠의 친절한 MAP’에서는 오픈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본인이 알고 잇는 맛집, 화장실, 식수대 정보를 찾아서 입력하기만 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데 1등 상품이 무려 50만원짜리 상품권이다. 2등은 30만원 상품권, 그리고 3등은 10만원짜리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인데 아직까지 참여자들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종료까지 약 1주일 정도 남았는데, 최대한 열심히 이벤트에 참여해서 상품권을 득템하면 좋을 것 같다.
이제 추운 겨울이 다가오니 따뜻한 구스다운 하나 장만하면 딱 좋을 듯.
[space height=”150″]
‘코오롱스포츠의 친절한 MAP’은 분명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그런 앱이다.
하지만 아직 앱 출시 초기라서 그런지 정보들이 다소 부족한 점은 조금 아쉽다.
마침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본인이 아는 정보들을 서로 나누어서 더욱 풍성한 앱으로 발전시켜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맛집, 화장실, 식수대 등 정보입력 이벤트는 11월 28일에 마감되니까 서둘러 앱을 다운받아 정보를 입력하자.
– 구글 플레이스토어용 다운로드
– 애플 앱스토어용 다운로드
[space height=”50″]
[space height=”150″]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