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BOOK] 모바일트렌드 2014, 모바일을 통한 IT세계의 변화

2014/01/08

이번에 잇츠뷰를 통해 모바일트렌드 2014라는 책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트렌드코리아 2014를 읽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모바일트렌드 2014라는 책을 또 읽고 있다.
아무래도 증권회사에 근무를 하다보니 트렌드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사실 패션트렌드는 그닥 잘 쫓아가지 못하는데,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내 모습에 나도 깜짝 놀랜다. ㅎㅎ
어쨌든 재미나게 본 모바일트렌드 2014.
트렌드코리아 2014에 비해서 책 두께도 얇고, 모바일이라는 한 분야에 대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읽기 더 편했던 것 같다.
[space height=”200″]

모바일트렌드 2014는 책이 총 2개의 챕터로 나뉘어 있다.
하나는 2013년 모바일트렌드를 되짚어보는 챕터이고, 또 다른 챕터는 2014년의 모바일트렌드를 전망하는 내용이다.
사실 2013년 모바일 트렌드라고 해서 2014년에는 그 트렌드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법은 없다.
단지 2014년의 모바일 트렌드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나누어 놓았다는 점이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목차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챕터1.
1)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는 세상, All-IP 시대가 열렸다
2) 구글, 통신사를 벗어난 ‘구글만의 인터넷’을 꿈꾸다
3) 카카오, 콘텐츠 유료화를 위한 도전을 시작하다
4) 휴대폰 만드는 구글 vs OS 만드는 삼성
5) 너무 빨리, 너무 쉽게 선두를 빼앗긴 애플

챕터2.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2) SNS와 소셜 플랫폼
3) 미디어 콘텐츠
4) 모바일광고
5) 커머스와 쇼핑
6) 모바일 결제
7) 디바이스&IoE
8) 네트워크와 주파수
9) 이동통신 유통
[space height=”200″]

2013년의 모바일 트렌드를 되짚어 보는 내용에서 처음 알게 된 사실은 구글이 구글만의 인터넷 세상을 꿈꾸고 있다는 사실이다.
구글은 통신사업자가 아닌데, 통신사업자들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만의 네트워크 세상을 구축하고 있다고 한다.
하긴, 이미 우주탐사계획을 세우고, 무인자동차를 연구하는 등 괴짜기업인 구글이 통신사업을 꿈구지 않는다는 게 오히려 더 이상할 수도 있다.

2014년 모바일 트렌드 전망은 어찌 보면 모바일만이 정답이다. 라고 얘기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어느정도는 그게 사실이다.
우리 삶 속에 모바일이 너무나도 깊게 자리잡고 있고, 우리는 그 속에 적응해서 살고 있다.
[space height=”150″]

어느덧 휴대폰(스마트폰)은 떼어 버리고 싶어도 뗄 수 없는 소중한 존재가 되어버렸다.
아침에 일어날 때 스마트폰에서 울리는 알람을 듣고 일어나고, 스마트폰으로 오늘의 날씨를 확인한다.
혹시라도 전날 밤에 친구들이 보낸 카톡은 없는 지 스마트폰 메신저를 통해 확인하고,
출근을 하면서 친구들과 카카오톡으로 아침인사를 나누거나 포털에서 주요 뉴스를 확인한다.
사무실에서 일을 하면서도 스마트폰에서는 항상 많은 사람들과 대화가 진행중이다.(일에 집중해야겠지만.. ㅎㅎ)
어찌보면 전화로 소통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텍스트를 통한 소통이 더욱 많아졌다.
스마트폰으로 물건도 사고, 출퇴근할 때 교통카드도 스마트폰에 내장된 교통카드를 이용한다.
퇴근길에는 스마트폰으로 드라마나 영화도 보고 집에 오면 스마트폰으로 가계부도 정리하는 시대.

위에서 얘기한 것들은 2014년 모바일 트렌드의 새로운 전망이라기 보다는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삶 그 자체다.
이 책, 모바일트렌드 2014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사람들의 삶 속에서 어떠한 비즈니스를 창출해 낼 수 있느냐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들이다.
어떤 비즈니스들이 유망할 지, 어떤 비즈니스는 이제 더 이상 우리들의 관심 속에 존재하지 않을지에 대한 이야기들에 대한 책이라고 보면 된다.
[space height=”150″]

이 책에서 2014년에 어떤 것들이 어떻게 바뀐다고 예언이 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지금 현재의 모바일 트렌드에 대해서 제대로 짚어주고, 앞으로 유망산업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 동안 스마트폰을 통한 다양한 생활의 변화가 있었다.
과연 2014년에는 모바일이 우리 삶의 어떤 부분들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을까?

[space height=”150″]


You Might Also Like

2 Comments

  • Reply 쿨와인 2014/01/09 at 12:48 PM

    트랜드를 알아야 이겨 나갈 수 있는 세상인거 같아요~ 모바일트랜드 2014 꼭 한번 읽어 봐야 겠습니다 ^^~

    • Reply 차도리 2014/01/10 at 11:08 AM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보면 확실히 요새 대세는 모바일인 것 같아요.
      방문자 유입이 PC보다 모바일이 훨씬 많더라고요.
      모바일이 앞으로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꿔 나갈 지 궁금하죠. ㅎㅎ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