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1년 맨하탄에서 4명의 직원으로 시작된 블룸버그는 현재 뉴스, 미디어, 데이터 제공 회사로 전세계 126개의 사무소에서 1만명이 넘는 직원들이 일하고 있는 글로벌회사이다. 우리나라에는 광화문 동아일보 건물에 블룸버그코리아가 위치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뉴스관련분야에서도 유명하지만 블룸버그 프로페셔널이라는 단말기로도 굉장히 유명하다. 한국은행 발간자료나 각종 경제지에서 “출처: 블룸버그”라는 말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 블룸버그 단말기로부터 얻은 자료로, 블룸버그 단말기를 통하면 각종 금융관련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먼저 이 블룸버그 단말기는 전세계 116개국의 금융시장을 커버한다.
국내의 HTS를 이용해서 해외주식에 관한 일부 정보들을 찾을 수는 있겠지만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오늘은 몇 가지 주요 화면들과 그 기능들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 종목개요(DES)
실제로 가장 많이 보는 화면이다.
종목의 간단한 소개부터 시작해서 가격정보, 배당정보, 수익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처음 접하는 종목이더라도 이 종목개요화면만 보면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느껴지지 않는다.
□ 그래프(GP)
해당종목에 대한 과거 가격, 거래량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그래프와 데이터를 엑셀로 전송해서 가공할 수도 있다.
전 세계 국가의 수많은 종목들의 과거 가격정보를 확인하는 데 있어서 블룸버그를 통하지 않고서는 찾기 힘들다.
□ 애널리스트 투자의견(ANR)
애널리스트들의 해당 종목에 대한 의견을 한눈에 볼 수 있다.
2011년 6월 21일 기준 애널리스트들의 삼성증권에 대한 목표가는 96,166원이다.
21일 삼성증권 종가가 74,600원이니까 목표가까지는 약 29%의 상승여력이 있다고 보면 되겠다.
□ 리서치 서치(RSE)
애널리스트 투자의견보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리서치정보를 볼 수 있다.
RSE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종목, 산업에 대한 리서치를 검색할 수 있게 되어있다. 파일은 PDF파일형태로 제공된다.
□ 종목검색기능(EQS)
이 화면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원하는 종목을 검색할 수 있다.
지역, 거래소, 업종 등 각종 검색조건을 입력하면 전 세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 한번에 찾아낼 수 있다.
□ 경제통계일정표(ECO)
블룸버그 단말기에서는 각 시장의 경제통계 발표일정과 실제 발표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신문에서 볼 수 있는 각종 경제통계자료들 거의 대부분을 블룸버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블룸버그에서는 주식 뿐만 아니라 채권, 외환, 상품 등 다양한 금융자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국채&단기금융시장 정보(BTMM)
□ 세계통화모니터(WFX)
□ 금리스왑레이트(IRSB)
□ 글로벌 상품가격정보(GLCO)
□ Credit Default Swap정보(CDS)
최근 유럽 내에서 독일과 프랑스의 그리스문제해결 노력에 따라 그리스국채 CDS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단말기 내에서는 외부와 이메일을 통해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으며, 단말기 사용자끼리 채팅도 지원한다.
기타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총 11개국어를 지원하며 365일 24시간 Helpdesk를 통해 고객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막강한 블룸버그의 수많은 기능들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것은 Bloomberg Excel API기능이다.
종목의 개수가 100개, 1,000개라도 수 초 내에 블룸버그 서버에 있던 모든 자료가 엑셀 스프레드 시트 안으로 들어온다.
금융계의 바이블, 블룸버그 단말기. 아직까지 30,000개의 기능 중에서 내가 알고 있는 기능은 약 20개 정도에 불과하다.
블룸버그 전문가가 될 때까지, 앞으로도 블룸버그 공부는 계속된다!
자료출처 : Bloomberg
14 Comments
블룸버그 관련 자료 찾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어요~. 블로그 내에 유용한 정보들이 많네요~ 잘 읽고 갑니다! 근데 페북 보니까 친구분들 중에 제가 아는 사람이 있어서 깜놀.;; 하하 세상이 참 좁은 것 같아요:)
^^ 감사합니다.
지금 영국 여행중이신건가요?
보람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친구분이 누구신지.. 갑자기 궁금해 지네요 ^^
안녕하세요!
저두 블룸버그 정보를 찾다가 와서 좋은글 읽고 갑니다!ㅎ
참 블로그가 잘 정돈되있네요!
앞으로 자주 눈팅하러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룸버그 관련해서 궁금한 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잘은 모르지만.. 그래도 항상 옆에 있기 때문에 필요한 거 있으심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
블룸버그 단말기 사진을 이렇게 자세히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블룸버그를 이용해 뭔가 투자를 하고 계신지요?
혹시 개인투자자시면 블룸버그 단말기 이용료 엄청 비싸지 않나요?
앞으로도 블룸버그에 관해 궁금하한 것 여쭈어 뵈도 괜찮을런지요?
블룸버그 단말기를 이용한 각종 경제지표가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블룸버그 자체로 주문을 낼 수도 있고요.
하지만 연간 사용료가 2천만우너이 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가 사용하기에는 비용 부담도 그렇고 조금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블룸버그 관련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셔도 됩니다.
상단에 보시면 Contact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저는 싱가폴에서 공부했고 지금은 구직중인 Elicia라고 합니다
블룸버그 싱가폴에서 다음주에 인터뷰를 보러 오라고 했는데
굉장히 긴장됩니다. 다른 회사에서 오퍼받은 잡들중엔 sales executive 나 operation executive 등 돈을 더 많이 받는 일도 있었지만 블룸버그라는 이유하나로 저에겐 너무나 큰 기회이고, 꼭 잡고 싶습니다. Global Customer Support Representative position인데, Korean/Japanses Speaking position이에요. 채용시에는 블룸버그 터미널도 트레이닝을 시켜준다고 하던데, 그 터미널이 지금 올리신 단말기랑 같은걸까요? 블룸버그에 채용되기 위해선 어떤 준비를 하는게 좋을까요? 인터뷰에선 대체 뭘 물어볼까요?..초면에 실례지만, 제겐 너무나 큰 기회여서.. ㅠㅠ 실례를 무릅쓰고 질문드립니다.
Global Customer Support Representative Position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블룸버그 사용자 지원업무인 것 같습니다.
블룸버그 단말기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각 국가별로 다른 언어를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블룸버그 사용 중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줄 수 있는 그런 직원이 필요하지요.
해당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블룸버그 터미널 트레이닝을 받아야 내용을 알고 고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블룸버그 터미널 교육은 당연히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제가 블룸버그에 일하고 있는 게 아니라서 정확한 답변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은 유의해 주시고요, 면접 질문으로는 포지션에 대한 질문이라든지, 평소 블룸버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지 등에 대한 질문 등을 할 수 있겠지요.
면접질문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질문이 뭐가 나오든간에 자신있게 잘 할 수 있다는 모습 보여주면 좋은 결과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화이팅~!!
안녕하세요. 블룸버그터미널 정보를 찾고 있는데 상세한 사진과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몇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고객지원에 한국어도 된다고 하셨는데 24시간 한국어로 가능합니까?
블룸버그프로페셔널은 총 몇 개국어가 지원 가능는 지 궁굼합니다.
다른 회사(톰슨로이터, 마켓왓치등) 터미널과 다른 점이 있다면 뭘까요?
그리고, 블룸버그터미널은 채권거래에 특화 되있다고 하는데, 어떤점이 특화 되 있습니까?
저번주에 골드만삭스가 채권거래 플랫홈을 포기했다고 하고 모건스탠리나 UBS의 자채플랫홈 채권거래점유율이 1%도 안 된다고 하는데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해요….><;;;
안녕하세요 차도리입니다.
질문음 많이 주셨는데 답변은 많이 못드리겠네요.
먼저 블룸버그 터미널은 24시간 한국어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체적으로 한국어 가능인력이 없을 경우에는 통역이라도 붙여서 한국어로 응대를 해 줍니다.
그리고 마켓와치에도 터미널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톰슨로이터의 터미널인 이콘단말기와 다른점은 한글 서비스가 다양하게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고요, 로이터쪽은 매크로 데이터에 특화되어 있는반면 블룸버그는 종목 데이터에 특화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켓와치는 음.. 잘 모르겠어요.)
기타 채권거래와 관련해서 궁금한 내용은 블룸버그 고객센터인 02-3702-1600으로 연락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차도리님
바쁘신 가운데 일일이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금융정보시장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각 회사들의 정보상품의 특징들을 알아 보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저것만 가지고는 블룸버그 단말기의 장점을 잘 모르겠네요. 엑셀과 연동이 장점이라고 하는데 그게 큰 이유인건지….
크게 궁금한 게 두 가지인데
1. 애널리스트들의 투자의견과 report의 경우
국내증권사들은 무료로 report를 공개하고 투자의견도 공개하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로 외국계증권사들은 비공개로 자사 고객들한테나 회사 내부적으로 report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열심히 검색했는데 몇 개의 리포트밖에 볼 수 없었던 것을
가끔 누군가가 메릴린치, 골드만삭스 등에서 이런 리포트가 나왔다고
보여주는 경우가 있는데 깜짝 놀랄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외국계 증권사는 또한 유료 레포트를 제공한다고 알고 있는데
Bloomberg단말기의 경우 우리가 온라인상으로 접하기 힘든 외국계 증권사들의
레포트와 투자의견도 제공하는지, 그리고 무료로 제공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2.사실상 웬만한 경제지표들의 경우 HTS상으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미국 실업수당청구, PMI, 비농업부문 급여, 국내 금리, 채권, 통화정책
등등 모든 부문에서요.
하지만 정작 개별 종목에 투자할 때 중요한 건 보다 specific한 자료일 때가 많습니다.
한국목재산업협회가 발표한 골판지단가라든지, 한국자동차협회가 발표한 매월 자동차 수출입동향,
국제이동통신협회가 발표하는 추후 통신망 시장 전망이라든지, 중장기부품업체가 발표하는
매월 내수 및 수출 동향, 합성고무 단가 등등
국가적 차원이 아닌 숨겨진 정보들이죠. 그리고 사실 숨겨졌다기 보다 일일이 찾아야 한다는 점이 있지만 공개된 정보들이구요.
그런 정보들도 Bloomberg에서 일일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것이 아니면 굳이 비싼 사용료를 내야 하는지 의문이 드네요 ^^
엑셀과 연동되는 건.. 직접 금융권에서 근무해 보시면 느끼실 수 있어요.
물론 Dataguide나 Datastream 등을 통해서도 각종 데이터를 엑셀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사실상 데이터가 엑셀과 연동되지 않으면 금융권에서 업무를 하기 상당히 힘들어요.
그리고 궁금하신 것들 답변을 드리자면,
1. 블룸버그라고 해서 외국계 증권사들의 레포트를 모두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외국계 증권사들 레포트를 보기 위해서는 외국계증권사에서 직접 받는 방법도 있고, 톰슨원이라는 유로사이트에 가입해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블룸버그라고 해서 모든 유로정보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니나 시간이 조금 된 레포트 등은 무료로 볼 수 있고요, 그리고 레포트는 아니더라도 목표주가라든지, 투자등급에 대해서는 무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아쉽게도 블룸버그에서 국내 경제지표들이 세부적으로 표시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국내 경제지표의 경우 한국은행통계정보사이트를 이용하시든지, 아니면 각 경제지표를 발표하는 해당 기관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는 게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블룸버그가 국내쪽은 굉장히 자료가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해외주식 업무를 하기 때문에 블룸버그를 사용했었고,
국내에 투자하는 게 목적이라면 굳이 블룸버그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얼핏 생각하기에 그 정도의 이용료를 받는다면 저 두가지를 제공하는 것인가 궁금했었는데요,
역시 그렇지는 않네요.
다만 제가 지금은 실력이 안되지만 엑셀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고, 프로그램매매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어도 보이네요 ^^
감사합니다 ^^